반응형

1. 변수(Variable)

변수란?

컴퓨터 프로그래밍에서 변수(變數, variable) 또는 스칼라(scalar)는 아직 알려지지 않거나 어느 정도까지만 알려져 있는 양이나 정보에 대한 상징적인 이름이다. 컴퓨터 소스코드에서의 변수 이름은 일반적으로 데이터 저장 위치와 그 안의 내용물과 관련되어 있으며 이러한 것들은 프로그램 실행 도중에 변경될 수 있다. (위키피디아)

쉽게 말해서 '변하는 수'를 담기 위한 저장공간이라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기본적으로 프로그래밍을 할때 선언 시

(자료형) 변수명 = 변수값;

ex) int x = 13;

식으로 선언을 하게 되는데요 이번 포스팅을 통해 변수와 자료형에 대해 알아봅시다.

package blog;

public class Example {

	public static void main(String[] args) {
		
		
		byte byteType = 127; // 1byte
		short shortType = 32767;  // 2byte
		int intType = 2147483647;  // 4byte 기본형
		long longType = 9223372036854775807L;  // 8byte
		float floatType = 3.40282346638528860E+38f; // 4byte
		double doubleType = 1.79769313486231570E+308d; // 8byte 기본형
		char charType = 'A'; // 2byte
		boolean booleanType = true; // 1byte 정보의 최소단위
		String StringType = "클래스타입"; // ???byte 	
	}
}

 

 

 

데이터 타입

메모리 크기

표현가능 크기

Byte

1Byte

-127~-127

Short

2Byte

-32,768 ~ 32,767

Int

4Byte

-2,147,483,648~2,147,483,647

Long

8Byte

-9,223,372,036,854,775,808 ~ 9,223,372,036,854,775,807

Float

4Byte

±(1.40129846432481707e-45 ~ 3.40282346638528860e+38)

Double

8Byte

±(4.94065645841246544e-324d ~ 1.79769313486231570e+308d)

Char

2Byte

모든 유니코드 문자

String

???

문자열

Boolean

1Byte

True, False

 

<변수 선언시 주의사항>

1) 같은 이름의 변수로는 선언할 수 없다.

2) 처음에 초기화를 해준다.

3) 숫자는 맨 앞에 쓸 수 없다.(컴파일러는 왼쪽에서 오른쪽으로 코드를 읽기 때문.)

4) 특수문자(_를 제외)를 쓸 수 없다.

5) 되도록 소문자만 사용한다.

6) 되도록 선언부에 한꺼번에 선언한다. (암묵적 룰)

7) String goodBoy (camel 표기법)

8) String good_boy (특수문자 _를 이용!)

9) 되도록 한글은 사용하지 않는다.

10) 명사로 사용한다

11) 뜻이 있는 단어를 선택한다.

12) -a, b, X... (의미가 없는 단어)

13) -data, number, height... (의미가 있는 단어)

반응형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