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안녕하세요 cocoon입니다. 
이번 포스팅은 유튜브에서 영상들을 보다가 흥미로운 설문조사가 있다는 것을 알게 되어 설문 결과들을 공유해보자는 취지로 해당 내용을 정리해보았습니다.

https://insights.stackoverflow.com/survey/2021

 

Stack Overflow Developer Survey 2021

In May 2021 over 80,000 developers told us how they learn and level up, which tools they’re using, and what they want.

insights.stackoverflow.com

 

 

<설문조사 그룹>

설문 응답자의 70% 정도가 전문적으로 개발을 하고 있는 사람들입니다.

 

<첫 코딩>

대부분 11~17세 사이에서 첫 코드를 작성했다고 합니다. 물론 "Hello Wolrd!" 겠죠?? ㅎㅎ

 

<코딩을 배운 방법>

대부분의 응답자는 학교나 도서가 아닌 외부 온라인 자료(구글링, 유튜브, 블로그 등등 일듯 합니다.)에서 코딩을 배웠으며, 나이대별로 볼 때 젊은 층일수록 온라인으로, 노년층일수록 도서나 학술자료로 코딩을 배웠다고 합니다.

 

<코딩을 한 기간>

29.91%의 응답자는 약 5~9년 동안 코딩을 하였다고 응답하였습니다.

그러나 31.26%의 응답자들은 약 1~4년 동안 전문적인 코딩을 하였다고 합니다.  

 

<개발자 타입>

절반에 가까운 개발자들이 풀 스택 개발자이며,
2위는 43.73% 백엔드 개발자,
3위는 27.42% 프런트엔드 개발자입니다.

 

<개발자 학력>

대부분의 개발자들은 학사과정을 수료하였습니다.

 

<나이>

48%의 전문 개발자들이 35~34세이며, 65세 이상의 개발자들은 자신을 전문 개발자라고 생각하지 않는다고 합니다.

 

<성별>

개발자의 대부분은 남성이라고 합니다.

 

<정신 건강>

16000명 이상의 응답자가 불안장애, 우울증, 집중력, 기억 장애가 있다고 응답하였습니다.

 

<프로그래밍, 스크립팅, 마크업 언어>

역시나 1위는 자바스크립트로 가장 인기 있는 언어입니다.

Rust는 6년간 사랑받는 언어 1위를 기록했으며,

파이썬은 5년간 가장 원하는 언어 1위를 기록하였습니다.

 

<데이터베이스>

대부분의 개발자들은 MySQL, PostgreSQL을 사용한다고 합니다.

Redis는 가장 사랑받는 데이터베이스로 올해로 5년째를 맞았습니다. 

PostgreSQL은 가장 원하는 데이터베이스로 MongoDB와 거의 같은 점유율을 보입니다. 

그리고 IBM DB2는 2년 연속 가장 두렵고 원하지 않는 데이터베이스로 선정되었습니다.

 

<클라우드 플랫폼>

클라우드 서비스 생태계의 선두는 역시나 AWS(아마존 웹 서비스)입니다.

 

<웹 프레임 워크>

이번 연도에 React.js는 jQuery를 넘어서 1위를 차지하였습니다.

그러나 떠오르는 샛별인 Svelte가 가장 사랑받는 프레임워크 1위를 차지하였고,
비슷한 비율로 ASP NET Core, FastAPI, React.js는 각각 2,3,4위를 차지하였습니다.

그래도 개발자 4명 중 1명은 React.js를 원한다고 합니다.

 

<기타 프레임 워크 및 라이브러리>

.NET Framework는 마이크로소프트 Windows 운영체제 제품군의 중요한 새 구성요소로써 보다 쉽게 시스템을 구축 및 배포하고 다른 네트워크 연결 시스템과 통합할 수 있는 차세대 Windows 기반 응용 프로그램의 기초입니다.                                                                                                                 - 마이크로소프트사

.NET Framework는 다른 기술에서 가장 사랑받고 있는 기술이며,
파이썬 라이브러리인 Numpy도 2위로 높은 응답비율을 나타내고 있습니다.

가장 사랑받는 기타 프레임워크는 .NET Core / .NET 5이며,

TensorFlow는 개발자들이 가장 원하는 라이브러리입니다.

 

<기타 개발도구>

개발자라면 Git 사용은 필수라고 생각합니다. 압도적인 응답비율을 보여주고 있으며, 2위는 리눅스 컨테이너 생성 및 사용을 돕는 Docker입니다.

위에서 93%의 개발자들이 Git을 사용한다고 하였고, 85%의 개발자들만이 Git을 사랑한다고 응답하였습니다.

그리고 개발자들에게 Git, Docker 및 Kubernetes는 가장 사랑받고 가장 원하는 도구입니다.

 

<IDE(통합개발환경)>

71% 개발자들이 VSCode를 사용한다고 합니다. 아무래도
1. MS의 지원
2. 무료
3. 충분한 기능
4. 가볍고 빠름
이라는 장점들 덕분에 1위를 하지 않았나 생각이 듭니다.

 

<운영체제>

절반 정도가 Windows를 사용하며, Linux와 Mac OS는 25% 정도 점유를 하고 있습니다. 

 

<협업도구>

Neovim은 가장 사랑받는 에디터이지만 가장 원하는 에디터는 VSCode라고 합니다.

 

<코딩하다가 막힐 때>

제 경험상 막힐 때 구글링 해서 스택오버플로우에 게시된 글을 찾았을 때 문제들을 해결한 경험이 많았던 것 같습니다.

대부분의 개발자들도 그렇게 문제를 해결하는 것 같습니다.

 

<기술별 연봉>

(이 지표는, 저기 있는 걸 하면 많이 받는다! 가 아니라, 많이 받는 사람(일 잘하는 사람) 들이 저것들을 주로 했다.라는 결과를 나타내는 지표일 뿐입니다.)

프로그래밍, 스크립팅, 마크업 언어에서는 Clojure $95,000로 1위를 기록하였고 작년 1위였던 Perl는 올해는 5위를 기록하게 되었습니다.

가장 높은 연봉의 데이터베이스에서는 Amazon Dynamo DB

가장 높은 연봉의 클라우드 플랫폼은 역시 AWS

가장 높은 연봉의 웹 프레임워크는 Ruby on Rails

가장 높은 연봉의 다른 프레임워크 및 라이브러리는 Apache Spark

가장 높은 연봉의 기타 개발도구는 pulumi

가장 높은 연봉의 협업 도구는 TextMate라고 합니다.

 

이렇게 보니 제가 모르거나 처음 들어본 프로그램이 수십 가지나 되는 것 같습니다. 역시 개발자는 평생 공부해야 하는 직종인가 봅니다 ^.^ㅎㅎ;;

 

<고용 상태>

80% 정도의 전문 개발자들은 풀타임으로 근무를 하고 있습니다.

 

<개발자 타입별 연봉>

전반적으로 엔지니어링 관리자, SRE, DevOps 전문가 및 데이터 엔지니어가 가장 높은 급여를 받는 경향이 있습니다.

 

<개발자별 경력과 연봉>

상대적으로 Data Scientist, machine Learning, Data Engineering는 적은 경력에 비해 임금이 높은 수준이며, 디자이너의 경우 11년 이상의 경력에도 낮은 임금을 받고 있습니다.

 

<언어별 경력과 연봉>

PHP개발자는 다른 언어 개발자에 비해 상대적으로 낮은 임금을 받는 것으로 보입니다.

 

 

이상으로 해당 설문조사의 결과들을 보면서 어떠한 언어가 인기가 많고 사랑받고 있는지, 그리고 개발자들이 주로 사용하는 프로그램이 무엇인지 알게 되었습니다.

 

 

 

 

 

<출처>

https://www.youtube.com/watch?v=nNdj0cE1BSw 

https://insights.stackoverflow.com/survey/2021

 

반응형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