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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캐슬 디펜스는 성을 향해 몰려오는 적을 잡는 턴 방식의 게임이다. 게임이 진행되는 곳은 크기가 N×M인 격자판으로 나타낼 수 있다. 격자판은 1×1 크기의 칸으로 나누어져 있고, 각 칸에 포함된 적의 수는 최대 하나이다. 격자판의 N번행의 바로 아래(N+1번 행)의 모든 칸에는 성이 있다.

성을 적에게서 지키기 위해 궁수 3명을 배치하려고 한다. 궁수는 성이 있는 칸에 배치할 수 있고, 하나의 칸에는 최대 1명의 궁수만 있을 수 있다. 각각의 턴마다 궁수는 적 하나를 공격할 수 있고, 모든 궁수는 동시에 공격한다. 궁수가 공격하는 적은 거리가 D이하인 적 중에서 가장 가까운 적이고, 그러한 적이 여럿일 경우에는 가장 왼쪽에 있는 적을 공격한다. 같은 적이 여러 궁수에게 공격당할 수 있다. 공격받은 적은 게임에서 제외된다. 궁수의 공격이 끝나면, 적이 이동한다. 적은 아래로 한 칸 이동하며, 성이 있는 칸으로 이동한 경우에는 게임에서 제외된다. 모든 적이 격자판에서 제외되면 게임이 끝난다. 

게임 설명에서 보다시피 궁수를 배치한 이후의 게임 진행은 정해져있다. 따라서, 이 게임은 궁수의 위치가 중요하다. 격자판의 상태가 주어졌을 때, 궁수의 공격으로 제거할 수 있는 적의 최대 수를 계산해보자.

격자판의 두 위치 (r1, c1), (r2, c2)의 거리는 |r1-r2| + |c1-c2|이다.

입력

첫째 줄에 격자판 행의 수 N, 열의 수 M, 궁수의 공격 거리 제한 D가 주어진다. 둘째 줄부터 N개의 줄에는 격자판의 상태가 주어진다. 0은 빈 칸, 1은 적이 있는 칸이다.

출력

첫째 줄에 궁수의 공격으로 제거할 수 있는 적의 최대 수를 출력한다.

제한

  • 3 ≤ N, M ≤ 15
  • 1 ≤ D ≤ 10

 

<코드>

#include<iostream>
#include<algorithm>
#include<cmath>
#include<queue>
using namespace std;

int N, M, D;
int map[17][17];
int dx[3] = { -1,0,1 };
int dy[3] = { 0,-1,0 };
int ans;
queue<pair<int, int>> q;

void simulation(int x, int y, int z)
{
	int map_copy[17][17];
	bool check[16][16];
	bool visit[16][16];
	int archer[3] = { x,y,z }; // 현재 궁수 위치 (x축 좌표)
	int pos = N + 1; // 현재 궁수 위치 (y축 좌표)
	int kill = 0;

	// 맵 복사 및 체크 표시 초기화
	for (int i = 1; i <= N; i++)
		for (int j = 1; j <= M; j++)
		{
			map_copy[i][j] = map[i][j];
			check[i][j] = false;
		}
			

	while (pos > 1)
	{
		for (int i = 0; i < 3; i++) // 궁수 3명
		{
			// 방문 여부 초기화
			for (int j = 1; j <= N; j++)
				for (int k = 1; k <= M; k++)
					visit[j][k] = false;
			
			q = queue<pair<int, int>>(); // 큐 초기화
			int init_x = archer[i];
			int init_y = pos - 1;

			q.push({ init_x, init_y });

			// 적 탐색
			while (!q.empty())
			{
				int now_x = q.front().first;
				int now_y = q.front().second;
				q.pop();

				visit[now_y][now_x] = true; // 방문 표시

				if (map_copy[now_y][now_x] == 1) // 적 발견시
				{
					check[now_y][now_x] = true; // 공격 표시
					break;
				}

				for (int j = 0; j < 3; j++) // 좌,상,우 순으로 탐색
				{
					int next_x = now_x + dx[j];
					int next_y = now_y + dy[j];
					if (next_x >= 1 && next_x <= M && next_y >= 1 && next_y <= N) // 갈려는 곳이 맵 범위에서 벗어나지 않고 
						if ((abs(archer[i] - next_x) + abs(pos - next_y) <= D)) // 궁수 사정거리 내에 있으며
							if(!visit[next_y][next_x]) // 방문한 적이 없을 때
								q.push({ next_x, next_y });
									
				}
			}
			
		}

		// 공격 표시된 적들 제거
		for (int i = 1; i <= N; i++)
			for (int j = 1; j <= M; j++)
				if (check[i][j]) 
					map_copy[i][j] = 0;
			

		pos--; // 궁수들 한칸 위로 이동
	}

	// 공격당한 적들 카운트
	for (int i = 1; i <= N; i++)
		for (int j = 1; j <= M; j++)
			if (check[i][j]) kill++;

	ans = max(ans, kill);
}

int main(void)
{
	cin >> N >> M >> D;

	// 맵 입력
	for (int i = 1; i <= N; i++)
		for (int j = 1; j <= M; j++)
			cin >> map[i][j];

	// 궁수 배치 시뮬레이션
	for (int i = 1; i <= M; i++)
		for (int j = i + 1; j <= M; j++)
			for (int k = j + 1; k <= M; k++)
				simulation(i, j, k);

	cout << ans << '\n';

		
}

 

풀이 방법

 

<알고리즘>

  1. 삼중 for문으로 궁수를 배치할 수 있는 모든 경우의 수로 시뮬레이션
  2. 원본 map을 복사 하여 map_copy 배열 생성
  3. BFS(좌,상,우 순으로 탐색)로 가장 가까운 적 공격표시 후 다음 궁수에게 차례 넘김
  4. 모든 궁수가 공격을 마치면 공격 표시된 적들 제거 (map_copy[i][j] = 0)
  5. 모든 궁수가 한칸 위로 올라감
  6. 시뮬레이션이 종료되면 공격된 적들 카운트

 

※ 주의할 점

문제에서 제시한 알고리즘대로 구현을 하면 되지만 중복으로 적을 공격하는 경우도 있으므로 주의.

 

반례 케이스

5 5 3
1 1 1 0 1
0 1 1 0 0
1 1 1 0 0
0 1 1 0 0
1 1 1 0 0

 

www.acmicpc.net/problem/17135

 

17135번: 캐슬 디펜스

첫째 줄에 격자판 행의 수 N, 열의 수 M, 궁수의 공격 거리 제한 D가 주어진다. 둘째 줄부터 N개의 줄에는 격자판의 상태가 주어진다. 0은 빈 칸, 1은 적이 있는 칸이다.

www.acmicpc.ne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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