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작가 Harryarts 출처 Freepik

 

2022년도 회고록

1, 2월에 사이드 프로젝트를 진행하면서 취업준비를 했었고 2월 말에는 어디라도 들어가서 경력을 쌓자는 생각으로 jumpit에서 5곳을 지원했었다. 그중에서 4곳은 서류탈락을 하게 되었지만, 운 좋게 한 곳의 연락을 받아 3월 10일 면접을 보러 갔었고 바로 면접 후 바로 다음날 합격 통보를 받아 설레는 마음으로 3월 16일에 첫 출근을 하게 되었다. 

회사는 강남에 위치한 암호화폐 거래소였고 개발팀 인원은 20명이 안 되는 작은 회사였다. 업무는 기존의 웹 서비스를 갈아엎고 9월에 새로운 2.0 웹 서비스를 오픈하는 Frontend 업무였다. 하지만 인원이 적다 보니 대부분 신입인 젊은 조직이었고 5월까지 Frontend 인원이 나 혼자여서 삽질하는 시간이 꽤나 길었었다. 특히나 트레이딩뷰로 거래소 차트를 구현하는 과정에서 관련 레퍼런스도 적었으며 도저히 해결이 안 될 때는 본사에 이메일로 문의를 하거나 디스코드로 트레이딩뷰 개발자에게 직접 영어로 질문도 하고 그랬었다. 

그리고 가장 힘들었었던 부분이 소켓으로 많은 데이터를 받을 때 사이트가 버벅거린다는 것이었는데, 해당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관련 부분을 하나씩 분리하면서 렌더링 비용이 큰 부분을 찾아내어 계속해서 코드를 최적화하고 속도를 개선하기 위해 많은 노력을 했었었다. 또한 일이 많다 보니 오전 9시에 출근하여 오후 11시에 퇴근을 하거나 주말에도 출근하여 업무를 하는 날이 잦았었다. 물론 몸이 힘들고 많이 피곤하긴 했었어도 워낙 React를 좋아하고 Frontend 업무가 적성에 너무나도 맞아 일하는 게 재미있었다. 그리고 사내에 좋은 사람들, 좋은 환경 덕분에 회사생활도 즐거웠었다. 다른 회사를 거쳐온 신입 동료들도 이렇게 자유롭고 즐겁고 재미있게 회사생활 할 수 있는 곳이 흔치 않다는 말을 했었었다. 

다들 열심히 한 끝에 9월 27일에 2.0 서비스를 오픈하였고 오픈 전후로 1개월간 굉장히 바쁜 나날을 보냈었다. 현재는 어느 정도 서비스가 안정화되어 그렇게 급하게 일하지 않아도 되었고 야근과 주말 출근으로 다져진(..?) 개발 노하우와 지식으로 빠르게 일처리를 할 수 있게 되었다. 

2022년도는 업무에 몰두하면서 이뤄낸 성과에 대해 만족스러운 한 해였고, 고생한 나 자신에게 정말 고맙고, 고생 많았다고 말해주고 싶다.

 

 

2023년도 도전과 다짐

사이드 프로젝트 

사이드 프로젝트에 대한 나의 생각은 "회사에서 시도해보지 못했었던 새로운 기회"라고 표현을 하고 싶다. 물론 사이드 프로젝트를 한다는 것 때문에 회사 업무에 지장이 가면 안 되며, 항상 1순위는 회사 업무여야 한다. 퇴근 후 집에 오면 아무것도 하기 싫고, 주말에 남들 쉴 때 사이드 프로젝트 한다는 것이 정말 힘든 일이라는 것을 대부분의 직장인들은 공감할 것이다. 그렇기 때문에 나의 개발에 대한 열정을 보여줄 수 있는 부분이 바로 사이드 프로젝트이고, 새로운 라이브러리, 새로운 기술과 패턴을 사용해보면서 회사에서는 채울 수 없었던 부분을 채울 수 있는 장점이 있다. 

매번 사이드 프로젝트 하는 것에 대해 미루고 미루시는 분들에게 "시작이 반이고 허술해도 괜찮으니 일단 시작하는 게 좋습니다."라는 말을 전해드리고 싶다.

  • 타입 스크립트 기반 TodoList
  • Upbit OPEN API Websocket을 이용한 미니 거래소 앱
  • 요기요 음식점 API를 이용한 배달 앱
  • 토스 앱 클론코딩

 

알고리즘

2020년도, 2021년도에는 취업을 준비한다고 백준에서 알고리즘 문제를 많이 풀곤 했었는데, 취직을 하게 되면서 알고리즘 문제를 풀지 않은지 꽤나 오래되었었다. 그 당시에는 "알고리즘 공부가 회사 업무에 큰 도움을 줄까?"라고 의구심이 들었었는데, 회사 업무를 하면서 느낀 것은 예전 알고리즘 문제를 풀려고 고민하고 또 고민했었던 과정이 실직적인 문제 해결력에 큰 영향을 준다는 점이었다. 자바스크립트로 서버 데이터를 다루면서 "어떻게 하면 깔끔하게 로직을 짜고 시간복잡도를 줄일 수 있을까?"라는 생각을 항상 하면서 개발을 했었다. 그만큼 알고리즘이 중요하다고 생각되며 2023년도에는 많이는 아니더라도 꾸준하게 알고리즘 문제를 풀 것이다.

  • 프로그래머스 LEVEL 4 달성하기
  • 프로그래머스 문제 풀기  (주당 최소 4개)

 

CS 지식 및 자격증

cs지식이 당장 업무에는 관련 없을지라도 기본적인 소양으로 가져야 할 중요한 지식으로 생각이 된다. 인터넷으로 검색을 하다가 포스팅할만한 cs 주제를 찾게 되면 google task에 쌓아두는 편인데 현재 80개나 쌓이게 되었다. 꾸준하게 배운 지식을 공부하면서 블로그에 포스팅을 할 것이다. 또한 2023년도는 그동안 해보지 못했던 자격등 취득도 해볼 예정이다.

  • cs지식 관련 포스팅 하기 (주당 최소 2개)
  • 정보처리기능사 자격증 취득
  • 정보처리기사 자격증 취득

 

건강

예전에는 등산도 많이 가고 했었는데 요즘은 운동도 잘 안 하게 되고 맨날 앉아서 일하다 보니 살이 많이 찌게 되었다. 앞으로는 야식은 물론, 먹는 양을 좀 줄일 수 있도록 노력하고 좀 덜 바빠지면 헬스장도 등록해서 다이어트를 해야겠다는 생각이 들었다.

  • 2월에 헬스장 등록하기
  • 야식 자제하기

 

블로그

처음에 React를 배울 때 나의 선생님과도 같은 분이신 벨로퍼트(vlpt)님의 글들을 보면서 공부를 많이 했었다. 회사 일을 하면서 정보도 많이 찾아보고 공부도 많이 했었는데, 그동안 배운 지식들을 정리할 시간이 없었던 것 같다. 2023년도에는 벨로퍼트님처럼 react 관련 글을 많이 작성하고 자바스크립트에 대해 심도 깊은 공부 및 관련 포스팅을 많이 작성하는 것을 목표로 할 것이다.

  • React 관련 포스팅 하기 (주당 최소 3개)
  • Javascript 관련 포스팅 하기 (주당 최소 3개)
  • 일 조회수 1만명 달성하기

 

 

2022년도 어느 때와 같이 정말 순식간에 지나가버렸지만 다들 고생 많으셨으며,
2023년도에도 알차게 보내시길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반응형

+ Recent posts